국회에서 만난 김철웅 커피명인

송진희 기자 / 기사승인 : 2019-04-24 22:16:2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주승용부의장 주최 한국명장 명인전


지난 22일과 23일 이틀간 국회의원회관 2층 중앙홀에서 개최된 한국명장 명인전에서 커피명인 김철웅대표를 인터뷰했다.


Q 이번에 국회에서 전시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국회 주승용부의장님이 주관하시는 행사인데, 전국 명장,명인들이 모여 전시 중입니다. 저는 커피명인으로 참가하게되었습니다.


Q 제가 알기로 고흥에서 커피재배를 하시는 걸로 아는데, 커피를 재배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A 재배에서 생산까지 하는 데 4년 정도 걸렸습니다.


Q 이번 전시는 커피만이 아니라 다른 분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준비하신 것 같은데요...


A 네. 저희 커피와 명인 중에 꽃차 하시는 분이 계셔서 커피와 지리산의 꽃차를 블랜딩한 우리의 차를 개발하여 가지고 나왔습니다.


Q 커피와 꽃차의 블랜딩을 어떤 비율로 하셨는지 말씀해주기 어려우실까요?


A 그건 좀 어렵겠습니다. (웃음)


Q 그러면 이 블랜딩의 특징을 얘기해 주시겠습니까?


A 보통 좋은 커피라 하면 커피에서 단맛과 꽃향이 좋은 것이라고 하는데, 저희 고흥 커피도 단맛과 밸런스가 좋습니다. 거기에 천연꽃 향을 첨가해서 더욱 향이 풍부한 커피가 되죠. 더우기 우리나라에서 자생한 커피와 토종의 꽃 향을 블랜딩하면 더 좋은 차가 될 거 라는 판단으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그러면 우리차라고 하는 블랜딩이 고흥커피의 어떤 점을 보완해 준다고 할 수 있을까요?


A 커피 자체에서 내기 어려운 천연의 꽃 향을 지리산 꽃차로 첨가하여 더욱 풍푸한 향을 만들어냈습니다.



Q 고흥에서는 카페를 운영하고 계시나요?


A 저는 커피 재배부터 가공, 카페매장, 바리스타 학원 또 체험장까지 커피와 관련된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시골에서 하시면 할머니들도 오시겠네요.


A 그렇습니다. 70대 할머니도 계시고 요즘에는 실버 창업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Q 커피나무 재배는 언제부터 하시고 수확량은 어떠신지..?


A 커피나무 재배를 시작한 지는 만 5년 되고, 우리나라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수확하고 있습니다.


Q 기후 온난화가 아무래도 커피 재배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겠네요.


A 아무래도 온난화가 진행될수록 커피 재배에 적합한 환경이 될것이고, 특히 농촌에는 좋은 관광 컨텐츠로 작용하여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작물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커피 나무의 생산에 주력하시나요? 아니면 묘목 육성에 중점을 두시나요?


A 저는 1차 산업인 재배, 2차 산업 가공, 3차 산업 서비스업까지 하고 있는데 소득은 모든 분야에서 거의 균등합니다.


Q 말씀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커피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A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