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난이 극심한 가운데 여러가지 전공들 중에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학과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훨씬 유리한데다 학과 커리큘럼만으로 자격증 대비가 가능하므로 학원비 등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졸업 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는 물론 건강가정사, 케어사회복지사,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 노인복지지도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청소년 상담사 등이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크게 업그레이드시키고 있다.
우선 사회복지학과에서 일정 과목만 수강해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필수 10과목, 선택과목 중 4과목 등 총 14과목을 이수한 뒤 해당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각 지방협회에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원한다면 사회복지학과 졸업 후, 또는 2급 자격증 취득 후 국가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학생들의 자격증 시험 준비를 돕고자 시험과목 위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자격인증제를 통한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도 가능하다.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범에 규정된 건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로,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관련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자격이 주어진다. 취득 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건강가정교육,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건강가정사업과 관련한 업무 등을 처리하게 된다.
케어사회복지사는 와상, 치매노인, 중증 장애인 등과 같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한 사람의 자립생활을 도와주는 자격증이다. 케어사회복지사 관련 교과를 이수한 뒤 한국케어사회복지대학협의회를 통해 발급 가능하다.
사이버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사회복지시설 및 비영리조직을 운영해나갈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운영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적 아래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재학생 및 학위를 소지한 시간제 학생에게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또한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규정에 맞춰 11과목을 이수하고 평균평점 B학점을 넘길 경우 총장명의 자격증인 ‘노인복지지도사’를 취득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은 고령화사회를 대비해 노인복지관련기관과 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노인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들어졌다.
이 외에도 타학과와 연계하에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보육교사, 청소년상담사, 평생교육사 자격증 등이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2014학년도 1학기 신입 및 편입학생을 모집한다. 12월 2일부터 1월 9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하며, 자세한 모집요강 및 일정은 서울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 또는 전화(1644-0982), 학과사무실(02-2128-3283/3285), 학과대표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