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등 세무신고 "개인사업자 혼자서도 잘해요"

전양민 / 기사승인 : 2013-05-08 09:31: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이지샵 자동장부, 비용부담 없이 종합소득세, 원천세, 4대보험 등 세무신고
▲ 사진제공: 한국정보통신㈜ © 전양민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을 맞아 자영업자들을 비롯한 개인사업자들의 소득세 신고, 납부가 본격화됐다. 3일 국세청에 따르면 2012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간은 이달 31일까지이며, 성실신고확인대상자로서 성실신고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는 7월1일까지다.

요즘 같은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에는 500 만 명의 개인사업자들은 세무 신고에 대한 어려움으로 골머리를 앓는 경우가 많다. 세무사에게 의뢰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매출규모가 크지 않은 사업자에게는 매월 지급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혼자 세무신고를 준비하자니 오작성으로 세금폭탄을 맞을까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정보통신㈜의 '이지샵 자동장부'는 개인사업자 스스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4대 보험 등 모든 세무신고를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세무장부 서비스다.

일반적으로 세무장부 하면 차변, 대변, 계정과목 등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용어들을 떠올리지만 이지샵 자동장부는 이러한 형태에서 과감히 탈피, 개인사업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금전출납부 형태로 제작했다. '복리후생비' 등 어려운 세무용어는 전기요금, 직원식대 등 일상적인 용어로 바꿔 이해하기 훨씬 쉬워졌다.

이지샵 자동장부를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영수증을 보고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카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은행 등의 매출, 비용 거래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와 장부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무지식이 없어 불안한 초보 사업자라면 오프라인 또는 PC 원격지원을 통해 세무지식 및 사용방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교육장에서 세무지식, 장부사용법을 상세히 지도해주며 교육장 방문이 어려운 사업자에게는 PC 원격지원을 통한 교육을 실시한다.

관계자는 “개인사업자들의 생각과는 달리 연 매출 3억 원 이하 사업체의 경우에는 매출이나 비용건수가 많지 않고 거래형태가 단순하므로 조금만 노력한다면 혼자서 세무신고를 할 수 있다’면서 “간편장부뿐만 아니라 사업상 거래에 대해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해서 기록하는 장부기록 복식장부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