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위원장 신동빈)와 K-POP을 통한 한류문화 저변확대와 강원도의 관광자원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2018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기원, 2013 강원 K-POP 페스티벌’을 전 세계적으로 개최한다.
강원도는 2011년과 2012년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는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손을 잡고 ‘2018 평창동계올 림픽’ 과 강원도 관광을 알리기 위해 글로벌 페스티벌을 마련하였다.
이번 K-POP 페스티벌은 해외 현지에서 외국인들이 직접 참가하는 K-POP 커버댄스 온라인 예선과 현지 본선을 거쳐 한국 결선과 국내 정상급 K-POP 콘서트로 진행된다.
5월 6일부터 공식홈페이지에 본인의 좋아하는 K팝 가수의 커버댄스 동영상을 올리면 외국인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조회수와 추천수 등의 네티즌 반응과 전문가의 심 사를 거쳐 온라인 예선 통과자가 정해지며, 예선 통과자를 대상으로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해외 12개국에서 해외 본선이 치러진다. 이후, 각 국가별 우승팀들은 한국 결선무대에 오 르게 된다.
결선은 9월 28일 강원도 원주시에서 개최되며, ‘원주 다이내믹 페 스티벌’과 연계한 오프닝 세레머니로 진행될 예정으로, 2만석 규모의 국내 정상급 K팝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무대와 어우러지는 행사로 펼쳐진다.
강원도는 해외 본선을 통과한 각국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본선이 개 최되지 않는 지역의 경우 온라인 결과를 통한 스페셜 우승팀도 함께 초청해 강원도의 아름다운 관광지와 한국 문화를 소개함과 동시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알리미’로 위촉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는 2011년 평창 알펜시아에서 K-POP 콘서트를 처음 개최하여 국내외 관광객 1만여명(외국인 1,200명)이, 2012년 강릉종 합경기장에서는 국내외 관광객 2만여명(외국인 1,531명)이 몰려 큰 성과를 이루었다.
강원도는 “올해 K-POP 페스티벌은 지난해와 달리 K-POP 커버댄 스를 통해 해외현지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강원관광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동시에 K-POP 한류관광상품화로 한류 10주년을 맞는 강원도가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 유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이번 행사는 강원도와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원주시가 공동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고, ㈜아스트로너지쏠라코리아,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롯데멤버스, GKL 등이 협찬한다.
K팝 콘서트가 어우러지는 결선은 SBS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며, K팝 스타가 직접 심사위원으로 참석하는 해외 국 가의 리얼다큐멘터리는 SBS MTV 및 MTV ASIA를 통해 해외 10개 국 이상에 방영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