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칼럼] 양악 치료, 치과 구강악안면 전문가 통해 개선 가능?... '기능 개선·양악효과' 모두 볼 수 있어

기업경제신문 / 기사승인 : 2020-02-10 16:43:1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이디치과문정·송파점 이승연 원장

최근 치과에서 틀어진 치열과 돌출 입 등을 개선해 치아 본연의 기능과 심미성까지 변화를 줄 수 있는 양악교정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단순 부정교합을 개선하려는 목적 이외에도 외모 스펙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양악교정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

 

양악교정은 치아가 이동되고, 부정교합이 개선되면서 가지런한 치아와 자연스럽게 V라인이 된다. 치아 교정만으로 최대 효과를 내줄 수 있는 것이 양악교정이다.

 

실제로 양악교정은 덧니, 뻐드렁니, 부정교합으로 씹는 게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 돌출입과 부정교합을 교정해주고 교합으로 인해 주걱턱처럼 보이는 증상도 교정 가능하다. 앞니의 중앙선이 맞지 않는 비대칭 증상 역시 개선할 수 있다.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치아 교정 시 외적으로 티가 나지 않는 다양한 방법도 나왔다. 기존부터 이용되던 일반 보철교정, 투명교정, 자가결찰교정 등이 대중화되고 있는 것. 일반적으로 교정은 이 사이에 와이어를 연결해 일명 '철도길'로 불리며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최근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은 외적 부분을 해치지 않으면서 치아 관리가 용이한 '클리피씨교정'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클리피씨교정은 와이어를 묶지 않고 고정하는 자가결찰 방식으로 꾸준하고 일정한 힘으로 교정, 효과도 빠르다. 또 와이어를 이용해 통증이 덜하고 치아 색에 가까운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해 교정 티도 나지 않는다.

 

전체 교정이 아닌 부분 교정을 찾는 환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앞니부분교정만 이용해 변화를 줄 수 있고, 전체교정 대비 기간과 비용이 각각 최대 50~60%가량 절감하는 것이 장점이다.

 

환자들의 병원을 찾는 방법도 달라지는 양상이다. 과거에는 교정 가격 혹은 문정역치과나 송파치과 등 인근에 위치한 병원을 찾는 니즈가 강했다면 최근에는 같은 치과를 알아보더라도 교정 전문 병원인지를 우선 문의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다.

 

또 부분교정은 섬세한 예측 및 이동 범위가 달라질 경우 전체적인 재교정을 해야 할 우려가 있다. 문정동치과, 위례치과 등 위치정보보단 치아교정 전문의를 통해 진행해야 부작용을 낮출 수 있는 셈이다.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기는 물론, 치아교정기간이나 비용 등이 달라질 수 있고, 양악교정을 희망한다면 가격정보나 인근 거리보단 교정전문 병원인지 여부와 집도의의 노하우 등을 살피는 것이 유리하다.

 

주걱턱, 돌출입, 비대칭으로 고민인 환자들은 예뻐지는 심미성은 물론 기능적인 측면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치과들마다 심미성과 기능적인 측면 두 가지 기술력을 모두 다르게 갖추고 있다. 만약 양악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집도의나 병원 양악교정 횟수 등을 포괄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아이디치과문정·송파점 이승연 원장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