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콴텍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하는 Open-API 기반 ‘머니포트’ 출시

김지혜 기자 / 기사승인 : 2020-09-03 12:07:3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 사진=KB증권

 

KB증권은 KB증권이 비대면 투자자문 관련 Open-API를 제공하고 콴텍투자자문(이하 콴텍)이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머니포트’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다양한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자사의 인프라 활용을 넓혀나가는 KB중심 디지털 생태계 확장(Ecosystem, 이하 에코시스템) 전략의 실행과 개인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RA) 시장 확대를 위해 추진됐다.

 

‘머니포트’는 KB증권 에코시스템 전략에 따른 다섯번째 Open-API 기반 제휴 서비스다. 이를 통해 KB증권은 이용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 콴텍은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KB증권과 손잡은 콴텍은 2016년에 창업한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자문업체다. 금융위 주관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역대 최다인 20개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액티브 투자와 패시브 투자의 장점을 결합한 스마트 베타(Smart Beta) ETF 전략에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사람의 주관을 배재한 운용전략을 개발/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4월 KB증권이 비대면계좌개설·포트폴리오주문 등의 거래시스템을 콴텍이 로보어드바이저 포트폴리오 추천 기능을 제공하는 ‘증권거래 API 기반 비즈니스 추진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

 

콴텍의 투자자문 어플리케이션인 ‘머니포트’는 고객 투자성향 정보를 바탕으로 로보어드바이저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개인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추출해 제공한다. 또한, 제공된 포트폴리오의 구성상품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익률을 함께 제공해 로보어드바이저를 처음 접하는 고객들이 투자판단을 내리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KB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사와 협업을 위한 다양한 API 인프라를 개발 및 보유하고 있다. 계좌개설, 잔고조회, 시세조회 등의 일반 증권거래 API 외에도 포트폴리오 예약주문 등 투자자문 특화 API도 제공 가능 해 제휴사들은 자사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빠르게 출시할 수 있다. 현재 KB증권은 비대면투자일임 및 자문, 크라우드펀딩, 자산관리 특화 핀테크사 등 다양한 업체와 함께 Open-API를 통한 KB증권 중심의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장승호 디지털혁신본부장은 “금번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비대면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됐다” 면서 “앞으로도 로보어드바이저사 뿐만 아니라 증권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핀테크사들이 KB증권의 Open-API를 사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 할 수 있도록 API 서비스 다양화 및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머니포트’ 투자자문서비스는 투자 결과 및 환율변동에 따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