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작아지는법' 현혹 광고 주의"… 안면윤곽수술, 안전성 우선 확인해야

최진우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6 11:12:5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이디병원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얼굴작아지는법"이나 "갸름해지는법" 등 성형 광고 대다수는 안전성이나 수술 시 과정보단 안면윤곽수술 이후 변화된 모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과 관련해 다양한 사건·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에 기반을 둔 수술을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아이디병원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안면윤곽수술이란 무엇인가?

 

= 안면윤곽수술이란 치아교합과 관련 없이 얼굴 뼈를 변형해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성형외과에서 얼굴작아지는법, 옆광대축소 등으로 알려져 있다. 안면윤곽은 턱에서 뇌로 이어지는 신경선 손상을 피해 신경선 주행로를 정밀 진단하고 수술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 중 하나로 분류된다.

 

Q. 얼굴작아지는법, 단순 뼈만 깎으면 되는 수술인가? 

 

= 안면윤곽수술 시 단순 뼈 삭제량을 통해 얼굴이 작아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외관에서 보이는 것은 뼈가 아닌 피부다. 연부조직 등까지 고려해 뼈 삭제량을 정하고 안면윤곽에 들어가야 얼굴의 황금비율 구축이 가능하다. 옆광대축소나 사각턱 등의 증상은 수술 이후 치료 과정까지 확인해야 한다.

 

Q. 최근 트랜드인 안면윤곽수술은?

 

= 이전에는 옆광대축소나 사각턱수술, 광대뼈 등 선택적으로 안면윤곽을 하는 빈도가 높았다. 하지만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옆광대축소나 사각턱수술, 광대뼈 등 전반적인 얼굴 뼈를 깎아 최대로 갸름하게 하는 방법을 찾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순삭윤곽사각턱광대로 불리는 해당 수술 방법은 옆광대축소술을 이용해 옆광대를 안쪽으로 넣어 정면 축소 효과를 준다. 다음으로 사각턱수술을 통해 턱의 최대의 볼륨 부위를 슬림한 라인으로 구축하고 피질절과 근육제거, 심부볼과 피하지방제거까지 한꺼번에 진행해 최대 슬림효과를 만드는 방법이다.

 

의학계에서 꼽은 이상적인 얼굴 비율(얼굴길이 1, 얼굴너비 광대 폭 기준 1, 사각턱 폭 0.7, 하안 바디폭 0.4)을 구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Q. 안면윤곽 위험한 수술인가?

 

= 단순히 위험한 수술인지 아닌지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신경선 손상을 피해 신경선 주행로를 정밀 진단하고 수술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임에는 틀림없다. 이러한 이유로 집도의의 경력, 첨단 장비 보유 여부 등이 매우 중요하다.

 

Q. 안면윤곽수술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 사건·사고 발생 원인은 다양하다.

 

성형외과 대다수 사고와 마찬가지로 마취에 따른 문제가 우선 지적될 수 있다. 안면윤곽은 전신마취가 동반되기 때문에 환자 상태에 맞는 정확한 마취 용량, 마취가 깬 직후 감염 방지, 응급상황 등을 마취과 전문의가 직접 체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옆광대축소나 안면윤곽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행하지만, 마취와 관련해서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야 안전성이 확보될 수 있다.

 

수술 이후에는 직후 1시간이 매우 중요하다. 수술 직후 1시간가량이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높고 호흡 곤란 등 부작용 발생 확률이 가장 높아 골든타임으로 불린다. 이 기간 병원의 관리에 따라 환자들의 상태는 크게 좌우된다.

 

Q. 안전한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 다양한 의료진의 협진 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을 찾는 것을 권장한다. 위에 언급한 대로 마취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모두 병원에 상주하고 있어야 비상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수술 이후 1시간 동안 환자를 1대1로 책임지고 케어할 수 있는 병원일수록 안전성이 높아진다. 수술직후 마취과 전문의, 회복실에서는 회복실 간호사, 병동에서는 병동 간호사가 1대1로 관리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온·오프라인에서 얼굴작아지는법 등의 광고는 수술 결과에 대해 직관적으로 볼 수는 있지만, 수술 과정이나 수술 이후 회복 과정에 대한 정보는 담고 있지 않다. 단순 효과에 현혹되기보단 수술에 안전성에 초점을 두고 확인해야 사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