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한약(첩약) 건강보험 급여를 실시하는 법안이 여·야 국회의원들의 참여로 발의됨으로써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좋은 한약(첩약)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비롯한 10인의 여·야 국회의원들은 지난 18일, &ls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등 치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인지기능 악화예방 및 개선을 위해 치매어르신의 수준에 맞는 새로운 인지훈련도구를 개발하여 장기요양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새로운 인지훈련도구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가능한 도구로 개발하였으며 치매정도 등 특성에 따른 도 ...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대표이사 송순욱, 이하 SCM생명과학)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동결형 동종 줄기세포치료제의 임상2상 시험 승인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식편대숙주질환(GVHD)은 동종 골수이식 또는 조혈모세포 이식 후 면역계 자극에 의한 거부반응으로 발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최영현, 이하 인력개발원)이 2018년 선제적인 감염병 예방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의료 감염관리 및 공무원 역학조사 역량 교육을 강화하는 등 감염병 분야에서 총 65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감염관리실 설치대상 병원이 확대됨에 따라 올해 인력개발 ...
유전체교정 전문 기업인 툴젠(대표이사 김종문)은 크리스퍼(CRISPR) 유전자가위 기술과 관련된 독일 실용신안(German Utility Model) 2건을 등록했다고 8일 밝혔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혁신 생명과학 기술로 손꼽히는 유전자교정의 핵심 도구이다. 유전자교정 기술은 세포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일, ‘2017년도 제3차 부당청구 요양기관 신고 포상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요양급여비용을 거짓·부당하게 청구한 요양기관을 신고한 사람에게 총 1억4천6백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의결했다고 4일 밝혔다.
24개 기관에서 거짓·부당청구한 요양급여 ...
국내 연구진이 인간만능줄기세포 (hPSC, human pluripotent stem cell)를 이용해 심혈관 질환의 치료에 한발 다가섰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연세대학교 윤영섭 교수팀의 연구를 통해 “인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심혈관 질환 세포치료 시스템 개발 및 생채 내 투여된 혈관내피세포 ...
경기도와 러시아 이르쿠츠크주(州)가 26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르쿠츠크주는 한국의 의료기술과 시설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높고, 한국과의 교류 협력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의료산업 진출 블루오션 시장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르쿠츠크주 올렉 야로쉔코(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박도준)은 10월 25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제3회 바이오뱅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의 주제는「보건의료기술의 산업화를 위한 바이오뱅크의 역할」이고, 국내 바이오뱅크 관련 전문가와 보건의료 연구개발(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