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17개 모든 시·도 교육청과의 정보고속도로 완성

송진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3 17:37:0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경상남도교육청과 포괄적 업무협약(MOU) 체결

국회도서관(관장 현진권)은 지난 21일,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과 지식정보의 공유와 독서문화의 확산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상남도교육청 및 교육청 산하기관 초ㆍ중ㆍ고등학교 천 여 곳은 국회도서관이 구축한 3억 천만 면의 방대한 디지털 자료를 국회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해당 기관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교육정책 수립 및 독서교육과 수업의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회도서관은 학술정보의 공동 활용과 상호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2002년 「한국학술정보협의회」 발족 이후 본격적으로 전국 대학교,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4,960개 기관(대학도서관 421개, 전문도서관 850개, 공공도서관 3,689개)과 협정을 맺어 국회도서관이 구축한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시ㆍ도 교육청과의 협력에 집중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을 시작으로 17개 시ㆍ도 교육청과 모두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

국회교육위원회 유기홍 위원장은 영상축사를 통해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우리 아이들이 자유롭게 국회도서관 자료를 이용해서 꿈을 펼칠 수 있고, 더 손쉽게 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하여 국회교육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국회도서관은 전국의 시ㆍ도 교육청과 지식정보자원의 공유와 효율적 공동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하여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규모가 작은 공공도서관뿐 아니라 작은도서관과도 협정을 체결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정보격차 없이 국회전자도서관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고속도로를 완성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