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병원, '네비게이션 양악수술' 통해 위험성 최소화

최진우 기자 / 기사승인 : 2020-07-30 16:18:5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아이디병원 이석재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아이디병원이 최첨단 기술인 네비게이션 양악수술을 도입·활성화해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최소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성형수술 중 최고난도로 알려진 양악수술을 안전하게 진행하려는 의도다.

 

30일 아이디병원에 따르면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주걱턱교정 등의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수술 시 오차 범위까지 예측하고 움직여야 해 최고난도 수술 중 하나로 꼽힌다.

 

실제로 기존의 양악수술은 집도의 직감에 의존해 수술 시 신경선 손상 가능성이나 수술 전 계획 및 계측만 보고 경험에 의존하는 빈도가 높았다. 또 경험에 의존, 절골해 오차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단점이었다.

 

네비게이션 양악수술은 이러한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수술방법 이다. 해당 수술법은 수술 도구가 신경선이나 치근에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 손상 예방 및 차단이 가능하다. 수술 시 완벽하게 설계한 절골선을 화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오차 가능성을 낮춘 것도 특징.

 

기존 양악수술이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주걱턱교정 시 뼛 속 신경선과 치근을 확인할 수 없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네비게이션 양악은 직관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획기적으로 보완한 것.

 

아이디병원은 안전한 양악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네비게이션 양악수술 도입·활성화와 별도로 구강외과와 성형외과, 마취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도 구축했다.

 

양악수술이 뼈 자체를 움직이는 수술로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구강외과 전문의 진단과 성형외과 전문의의 디자인, 마취과 전문의의 안전한 마취 등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완성한 것.

 

주걱턱교정이나 얼굴비대칭교정 시 수술 직후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마취과 전문의와 회복실, 병동 간호사의 1대1 시스템도 구축, 운영 중이다.

 

수술 직후는 환자가 외부 위험 요소나 호흡곤란 등에 가장 취약한 시간대로 이 기간 관리 여하에 따라 환자들의 상태가 크게 변화할 수 있다. 전담 케어 시스템을 진행, 해당 기간 문제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주걱턱교정, 얼굴비대칭교정은 해당 기간 사고 및 부작용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

 

아이디병원 이석재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이 미용수술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안전보단 이후 외모적인 변화에 중점을 두고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도 있다"라며 "하지만 양악수술은 뼈 자체를 움직이는 것으로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고난도다. 아이디병원은 안전한 수술을 기본으로 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양악수술 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PHOTO NEWS